2025/07/29 3

60대 이상 성인들도 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책 읽기

나이가 들어가면서 책을 읽는 것이 점점 힘들어진다고 느끼는 60대 이상 어르신들이 많다.눈이 침침해 글씨가 잘 보이지 않고, 책장을 넘기는 것도 귀찮고, 무거운 책을 들고 있는 것조차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많다.그렇다고 독서의 즐거움을 포기하는 것은 너무 아쉬운 일이다.요즘에는 스마트폰 하나로 책을 쉽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게 존재한다.글씨를 원하는 크기로 키워서 읽을 수 있는 전자책(eBook), 눈이 불편할 땐 소리로 책을 들려주는 오디오북까지, 스마트폰만 잘 활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독서를 계속할 수 있다.이 글에서는 고령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전자책(eBook)과 오디오북을 스마트폰에서 활용하는 방법, 설치법, 사용법, 추천 앱, 자녀가 도와줄 설정 팁까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설명하..

실버 세대를 위한 스마트폰 자격증 시험 준비 꿀팁

최근 전국 곳곳의 노인복지관과 평생교육센터에서 ‘스마트폰 자격증반’이 개설될 정도로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는 실버세대가 늘어나고 있다.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스스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싶다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60대, 70대, 심지어 80대 어르신들도 “스마트폰 자격증”에 도전하고 있다.스마트폰 자격증은 단순히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주고, 자녀에게 의지하지 않고 일상 속 디지털 생활을 능동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이 글에서는 실버세대를 위한 대표적인 스마트폰 자격증 종류와 시험에 자주 나오는 내용, 공부 방법, 준비 꿀팁, 자녀가 도와줄 수 있는 실전 노하우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실버세대를 위한..

60대 이상 어르신이 자주 실수하는 스마트폰 기능 10가지와 예방 팁

스마트폰은 어르신들의 일상 속에서 필수품이 되었다.전화와 문자뿐 아니라 사진 보기, 손주 영상 보기, 카카오톡 대화까지다양한 기능이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준다.하지만 스마트폰이 너무 정밀하고, 기능이 많다 보니 어르신이 실수로 잘못 누르거나 중요한 설정을 꺼버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특히 작고 복잡한 아이콘, 민감한 터치 반응, 한 번 누르면 되돌리기 어려운 설정 때문에 60대 이상 어르신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때도 있다.예를 들어 소리가 꺼져 전화를 못 받거나, 앱을 삭제해서 연락처가 사라지는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이 글에서는 고령자가 스마트폰에서 자주 실수하는 10가지 기능을 소개하고, 그에 대한 예방 방법과 자녀가 미리 해줄 수 있는 설정 팁을 함께..